FAQ

image18

어떤 경우에 상담을 받아야 하나요?

스스로 변화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고 느낄 때입니다. 본인의 이상 행동이나 심리상태에 대해 인식하고, 심리 치료에 대한 필요성을 느낀다면 더는 주저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는, 임상적인 심리적/정신적 문제가 없지만, 자기 계발을 위해 상담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담을 통해 자신의 장점은 강화시키고 단점은 보완하여, 더욱 자신있고 당당한 모습으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한편, 가족이나 주변 사람을 힘들게 하는 당사자는 본인의 문제를 인식조차 하지 못하고, 그 사람으로 인해 상처와 피해를 본 사람이 상담을 받게 되는 때도 있습니다.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는 사람을 억지로 상담받게 할 수는 없습니다. 피해를 보고 상처를 입은 사람이 가해자를 변화시킬 수는 없지만, 본인의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서 더 나은 삶을 살아갈 방법은 반드시 있습니다. 


김민주 심리상담센터의 전문분야는 무엇인가요?

  • 낮은 자존감, 정체성 혼란
  • 우울증, 무기력, 불안, 걱정
  •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트라우마 (PTSD)
  • 가족관계 문제 (부부/연인간의 갈등, 부모자녀 · 형제자매 간의 갈등)   
  • 성격/적성/진로 상담 (삶의 이유와 목적 찾기, 동기부여)


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상담센터를 처음 방문하면 신상 정보와 증상에 대한 서류를 작성한 후, 임상 면담 (Clinical Interview) 을 하게 됩니다. 어떤 심리적인 문제로 불편함을 겪고 있는지. 증상은 언제부터 어느 정도의 강도로 지속되었는지. 식사, 수면 등의 일상생활은 문제가 없는지. 학교 생활, 회사 업무 등은 잘 수행하고 있는지. 동반되는 신체 증상이 있는지 등에 대하여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습니다. 


이어서 상담을 통해 자신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무엇을 얻고 싶은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임상 면담 후에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 (DSM: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을 바탕으로 김민주 소장이 진단 (Diagnosis)을 내립니다. 이렇게 첫 번째 등록 면담 세션(Intake Session)이 끝납니다. 그리고 임상 진단과 내담자가 원하는 방향을 토대로 치료 계획과 목표를 설정합니다.  


상담 및 심리치료 비용은 얼마인가요?

상담 비용은 세션 당 (50~60분)에 $125 입니다. 그러나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 창궐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덜어 드리기 위해 Sliding scale 할인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경제적인 형편에 따른 비용 차등 적용제도). 세션당 할인된 금액은 전화 문의시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주정부의 Stay Home Order 에 따라 모든 상담을 온라인 비디오 세션으로 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상황이 좋아지면, 저희 사무실에 직접 오셔서 상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무실은 린우드와 벨뷰에 있습니다. 


상담 및 심리 치료에 필요한 기간은?

심리상담은 대부분 예약제로 운영됩니다. 치료 계획과 목표가 정해지면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1회, 50~60분의 세션을 가집니다. 내담자의 증상이나 고통이 극심한 경우, 주 2회 세션을 가지기도 합니다. 증세가 호전되면서 세션을 월 1~2회로 점차 줄이게 되고, 내담자가 목표한 상태에 도달하게 되면, 상담이 종료 (Termination) 됩니다. 


상담 등록부터 종료까지 걸리는 기간은 증상과 목표에 따라 다릅니다. 증세가 심하지 않으면 짧게는 3개월 내에 상담 목표에 도달하여 상담이 종료되기도 합니다. 증세가 극심하면 6개월 혹은 그 이상의 장기 치료가 필요합니다.  


어떤 결과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나요?

상담을 통해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생각하는 방식을 변화시켜, 부정적인 감정과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심리치료를 받으면서 새로운 시각과 정서 반응을 습득하고, 유연한 사고와 행동 방식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같은 상황이 다시 벌어져도 긍정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치료를 받는 동안 기억해야 할 또 다른 사항은 주 1회 세션 시간뿐만이 아니라, 상담센터에 오지 않는 나머지 시간에도 치료에 관한 내용을 되새기고,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어떤 운동이나 악기를 배울 때, 레슨은 일주일에 1~2회이지만 나머지 시간 동안 혼자 연습하고 노력하면 실력이 빨리 늘게 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심리 치료는 감정 처리와 사고방식을 변화시켜서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그러므로 세션 이외 시간에도 상담사의 조언과 처방에 따라 마음 훈련을 한다면 더 빠른 변화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심리 상담이 효과가 있으려면 상담사의 정확한 진단과 적합한 치료 방식만큼이나, 내담자가 상담 세션 이외에 보내는 시간도 매우 중요합니다.  


의료보험이 적용되나요?

김민주 상담센터에서는 의료 보험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작성해 드리는 Superbill (Monthly Clinical Statement) 로 보험사에 Out-of-network reimbursement 를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Reimbursement가 가능한지, 그리고 얼마 만큼 돌려 받을 수 있는 지 여부는 가지고 계신 플랜에 따라 다르므로 보험사에 확인해보셔야 합니다.